위태할 위; 위태하다, 위태롭게 하다, 두려워하다

 

 

천문에서 :위의 의미는 하늘 지붕이라는 뜻이다.

鄭玄의 주석에 危屋棟上也

는 지붕마루 위에 있다고 했다.

천문상 하늘의 지붕은 북극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태양의 축 황극의 위치를 말한다.

고대 천문의 출발점은 동지점에서 출발한다.

Bc 3.000 년경 동지점의 위치인 危宿의 별자리를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바로 동지 때의 좌표를 이르는 말이고

이때 황극의 위치를 나타낸 것이 고문자의 상형이다.

황극은 북극의 주변을 돌며 그야말로 하늘의 지붕역할을 한다.

 

危宿北方玄武 물병자리α Sadalmelik별 자리이다.

危宿α AqrRooftop이라 한다.

Rooftop의 뜻 또한 지붕위쪽 건물의 옥상을 말한다.

 

황극의 위치는 하지와 동지 때는 관측자의 정남북향으로 180°방향에 위치한다.

북극을 중심으로 춘분에는 동쪽 방향 추분에는 서쪽방향에 있게 된다.

이때 황극의 위치를 위라하고 三危가 있게 되는 것이니

春分危. 秋分危. 冬夏至危3방향 위가 설정 되는 것이다.

 

說文在高而懼也从厃人在厓上自卪止之也이라했다.

글자의 모양이

구자가 높이 있는 모양이라 했다. :두려워할 구 이다.

구자의 모양을 보자.

 

 

두 개의 좌표가 높이 떠있다는 뜻이다.

고문자의 상형은 태양의 축 황극의 위치를 그리고 있다.

또한

; 자는 사람의 모양에 우러러볼 첨자가 따라 붙어있는 한계점에 병부 절자가 와 있다고 했다.

이 말은 천문상 황극의 위치는 계절의 변화에 따라 각방향의 한계점에 위치한다는 말이다.

 

천문의 중심점은 동지 때의 좌표이다.

이 좌표의 정확성이 천문의 기본이다.

Bc 3.000 년경 동지점이 된다.

그러니까 자가 천문좌표로 이용 된지 5.000년이 넘었다는 말이기도 하다.

 

황극의 좌표로써 四危가 아난 三危가 되는 것은 춘 추분과는 달리

동지와 하지 때에 좌표는 같은 방향이기 때문에 三危가 되었다.

강희자전에

三峗山名通作危: 三峗는 산 이름인데 자로 쓰였다.

三峗山名

後漢·西羌傳: 三危山在沙州燉煌城東南以山有三峰故曰三危

삼위산은 사주 돈황 동남쪽에 있으며 세 봉우리로 돼있다. 라고도 하는 등 많은 설이 있다.

孟子·萬章上: 舜流共工於幽州放驩兜於崇山殺三苗於三危殛鯀於羽山四罪而天下咸服誅不仁關於三危的位置說法不一一說今甘肅敦煌三危山即古三危一說在 甘肅 岷山 之西南一說在 雲南參見三危山

 

우리는 흔히 三危太伯삼위태백이라한다.

돈황 동남쪽의 삼위산과 백두산이라고도 한다.

 

의 천문적의미를 지리적 위치에 접목하면

천지인 三合의 의미에서 볼 때 三危는 세 좌표이므로 땅에서도 세 지역으로 나타내야한다.

 

          天                           地              위치

동하지 때 황극                 돈황              

   춘분 때 황극                 白頭             左東

   추분 때 황극                西域?            右西

 

따라서 三危太伯은 돈황의 산과 백두산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돈황은 三危중 중심지가 되고

太伯三危중 동쪽 지역의 위치로 정했으나

고대에 서쪽지역은 (히말라야산 넘어)가서 본적이 없으므로

좌표설정을 할 수 없으니 라하고 천문에서 危宿의 서쪽 좌표를 虛宿이라 명명했다.

 

그러니 옛날 桓因환인께서 아래로 굽어본 곳은

三危太伯돈황과 백두산만이 아니라. 히말라야산맥 저 너머 까지를 아우른 말이다.

가서 본적이 없으므로 적지 못했을 뿐이다.

三危는 그 오래전 환인 때부터 정해져 있었다.

禹貢:三危旣宅

 

따라서

그 옛날 돈황은 천문에서는 은하의 중심이요

                                        땅의 중심이란 뜻이다.

 

桓因 자손들의 역사를 저 敦煌 부터 더듬어 가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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