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箱의 靈前에 바침

이상의  영전에 바침

 

아무리 째려 보아야

스트라빈스키의 어느 졸작보다도 이쁘지 못한

 도, 레, 미, 파……인생의 일주일.

은단추와 조개껍질과

금화와 아가씨와

불란서 인형 몇 개

부스러진 꿈 조각과……

쥬피타의 노름감은

하나도 재미가 없다.       -- 쥬피타 追放 -중에서 / 김기림 --

 

 

샤넬과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Rite of Spring)

1913년 5월 29일 파리의 상젤리제 극장에서 초연된 [봄의 제전]은 당시 청중들이 받아들이기에는 충격적인 요소들이 많았다.

'[불새] 나 [페트루슈카] 에서 보여준 스트라빈스키의 모습보다는

 원시성이 짙은 리듬과  독창적인 시도들이 주를 이뤘고 이를 접한 청중석에서는 수근거림이 시작됐고 

이내 야유와 비난이 터져나왔다.

이를 옹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의 다툼이 일어나고 청중석은 한마디로 아수라장이 된다...

이런 청중석을 진정시키기 위해서 디아길레프가  조명스탭에게 장내의 조명을 깜빡거리라고 지시하지만

오히려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었다. 결국 경찰까지 부르게 되는데.. 

1부가 끝나서야 도착한 경찰들도 별 도움이 되지못한다. 

이러한 소란에도 불구하고 몽퇴는 계속해서 연주를 이어나가고 무사히 연주를 마친다.

 

공연 다음 날 스트라빈스키는 여러 매체에서 엄청난 비판을 받지만 스트라빈스키와 주요 스탭들은 개의치 않고 나머지 5일 동안의 공연을 진행한다.

첫날의 충격때문이었을까

그 뒤에 진행된 공연에서는 청중들의 소란없이 잘 끝이난다.   

*이 에피소드를 영화 '샤넬과 스트라빈스키'의 도입부에 잘 재현해놔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mimi1751님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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