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라
노라 저자: 나혜석 |
나는 인형이었네
아버지의 착한 딸인 인형으로
남편의 착한 아내인 인형으로
그네들의 노리개였네
노라를 놓아라
순순히 놓아주고
높은 장벽을 열고 깊은 규문을 열고
자유의 대기 중에 노라를 놓아라.
나는 사람이라네.
남편의 아내 되기 전에
자녀의 어미 되기 전에
아버지의 딸이 되기 전에
첫째로 사람이라네.
나는 사람이로세.
구속이 이미 끊쳤도다.
자유의 길이 열렸도다.
천부의 힘은 넘치네.
아아 소녀들이여
깨어서 뒤를 따라 오라. 일어나 힘을 발하여라.
새날의 광명이 비쳤네.
노라 Nora: 입센의 희곡 <인형의 집>에 나오는 여주인공.
인형의 집
[ Et dukkehjem, 人形─ ]
요약노르웨이의 극작가 입센의 3막 희곡.
1879년 작품. 그해에 코펜하겐 왕립극장에서 초연되어 작가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떨치게 한 작품이다.
변호사 헬마의 아내 노라는 세 아이의 어머니이며 남편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남편은 새해에 은행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그 기쁨이 겹친 크리스마스를 배경으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노라는 신혼 무렵, 남편이 앓아 전지요양을 했을 때, 이미 세상을 떠난 아버지의 이름을 위서(僞書)하여 고리대금업자로부터 돈을 빌려 남편을 살렸다. 그 악질 고리대금업자 크로그쉬타는 지금 은행에 근무하고 있다.
내용을 모르는 헬마는 행장 취임을 계기로 그를 해임하려 하나 상대방은 그 위서사건을 내세워 남편을 실각시키겠다고 노라를 위협한다. 드디어 그 사실이 남편에게 알려지자 남편은 사랑하는 아내에게 배신당했다며 욕을 퍼붓는다. 지금까지 자기는 단순히 인형으로 취급되어 귀여움을 받은 데 불과하다고 생각한 노라는, 사건이 해결되고 남편이 다시 결합할 것을 원하지만, 아내가 되기 이전에 책임 있는 한 인간으로서 살기 위하여 집을 뛰쳐나간다.
이 작품이 세상에 나오자 노라는 신여성의 대명사가 되었고, 여성해방 운동이 각처에서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입센의 가장 뛰어난 대표작임은 물론 세계 근대극의 대표작이다. 한국에서는 1925년 조선배우학교에서 맨 처음 공연되었다. 입센의 육필원고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지정되었다. (두산백과)
2. 이혼 고백서 http://db.history.go.kr/item/level.do?itemId=ma&setId=1192&position=0
삼천리 기고문
1 | 개벽 제18호 | 1921-12-01 | 藝術界의 回顧 一年間 | 曉鍾 | 논설 | 원문제공 |
2 | 동광 제29호 | 1931-12-27 | 新聞戰線總動員, 「大合同日報」의 幹部公選, 萬一 朝鮮文 3新聞이 다 解消하고 一大理想 新聞이 出現한다면... | 설문 | 원문제공 | |
3 | 동광 제35호 | 1932-07-03 | 混迷低調의 朝鮮美術展覽會를 批判함 | 美術家諸氏 | 문예평론 | 원문제공 |
4 | 별건곤 제26호 | 1930-02-01 | 金雨英氏 夫人 羅蕙錫氏, 訪問 가서 感心한 婦人 | 金起田 | 소식 | 원문제공 |
5 | 별건곤 제30호 | 1930-07-01 | 弟九回 朝鮮美展 | 金周經 | 문예평론 | 원문제공 |
6 | 삼천리 제4호 | 1930-01-11 | 雜談室 | 잡저 | 원문제공 | |
7 | 삼천리 제6호 | 1930-05-01 | 諸氏의 聲明 | 설문 | 원문제공 | |
8 | 삼천리 제6호 | 1930-05-01 | 喫煙室 | 잡저 | 원문제공 | |
9 | 삼천리 제6호 | 1930-05-01 | 新兩性道德의 提唱 | 尹聖相, 黃信德, 羅惠錫, 鄭錫泰 | 대담·좌담 | 원문제공 |
10 | 삼천리 제8호 | 1930-09-01 | 名流婦人과 産兒制限 | 설문 | 원문제공 | |
11 | 삼천리 제16호 | 1931-06-01 | 新女性總觀(2) 百花爛漫의 己未女人群 | 회고·수기 | 원문제공 | |
12 | 삼천리 제3권 제11호 | 1931-11-01 | 나를 잇지 안는 幸福, 帝展入選後感想 | 羅蕙錫 | 문예기타 | 원문제공 |
13 | 삼천리 제4권 제1호 | 1932-01-01 | 아아 自由의 巴里가 그리워, 歐米 漫遊하고 온 후의 나 | 在東京 羅蕙錫 | 회고·수기 | 원문제공 |
14 | 삼천리 제4권 제3호 | 1932-03-01 | 巴里의 모델과 畵家生活 | 東京 羅蕙錫 | 기행문 | 원문제공 |
15 | 삼천리 제4권 제4호 | 1932-04-01 | 巴里畵家生活, 巴里의 모델과 畵家生活 | 在東京 羅蕙錫 | 논설 | 원문제공 |
16 | 삼천리 제4권 제7호 | 1932-05-15 | 佳人春秋 | 소식 | 원문제공 | |
17 | 삼천리 제4권 제7호 | 1932-07-01 | 朝鮮美術展覽會 西洋畵總評 | 羅蕙錫 | 문예평론 | 원문제공 |
18 | 삼천리 제4권 제12호 | 1932-12-01 | 쏘비엣露西亞行, 歐米遊記의 其一 | 羅蕙錫 | 기행문 | 원문제공 |
19 | 삼천리 제5권 제1호 | 1933-01-01 | 半島에 幾多人材를 내인 英·美·露·日 留學史 | 회고·수기 | 원문제공 | |
20 | 삼천리 제5권 제1호 | 1933-01-01 | CCCP, 歐米遊記의 第二 | 羅蕙錫 | 기행문 | 원문제공 |
21 |
삼천리 제5권 제3호 | 1933-03-01 | 伯林과 巴里 | 羅蕙錫 | 기행문 | 원문제공 |
22 | 삼천리 제5권 제3호 | 1933-03-01 | 畵室의 開放, 巴里에서 도라온 羅蕙錫女史 女子美術學舍 | 婦人記者 | 소식 | 원문제공 |
23 | 삼천리 제5권 제4호 | 1933-04-01 | 作家日記 | 문예기타 | 원문제공 | |
24 | 삼천리 제5권 제9호 | 1933-09-01 | 그랫스면 集 | 잡저 | 원문제공 | |
25 | 삼천리 제5권 제9호 | 1933-09-01 | 伯林에서 倫敦까지, 歐美遊記의 續 | 羅蕙錫 | 기행문 | 원문제공 |
26 | 삼천리 제5권 제10호 | 1933-10-01 | 滿州國行의 廉想涉氏 | 소식 | 원문제공 | |
27 | 삼천리 제5권 제10호 | 1933-10-01 | 晩婚打開 座談會, 아아, 靑春이 아가워라! | 대담·좌담 | 원문제공 | |
28 | 삼천리 제6권 제5호 | 1934-05-01 | 朝鮮에 태여 난 것이 幸福한가 不幸한가 | 羅蕙錫 | 설문 | 원문제공 |
29 | 삼천리 제6권 제5호 | 1934-05-01 | 三千里人生案內 | 소식 | 원문제공 | |
30 | 삼천리 제6권 제5호 | 1934-05-01 | 熱情의 西班牙行(世界一周記 續) | 羅蕙錫 | 기행문 | 원문제공 |
31 | 삼천리 제6권 제7호 | 1934-06-01 | 人生揭示板 | 소식 | 원문제공 | |
32 | 삼천리 제6권 제7호 | 1934-06-01 | 내가 서울 女市長된다면? | 羅蕙錫 | 설문 | 원문제공 |
33 | 삼천리 제6권 제7호 | 1934-06-01 | 春園 出家放浪記, 朝鮮日報 副社長 辭任 內面과 山水放浪의 前後 事情記 | 소식 | 원문제공 | |
34 | 삼천리 제6권 제7호 | 1934-06-01 | 女人獨居記 | 羅蕙錫 | 문예기타 | 원문제공 |
35 | 삼천리 제6권 제8호 | 1934-08-01 | 離婚告白狀, 靑邱氏에게 | 羅蕙錫 | 문예기타 | 원문제공 |
36 | 삼천리 제7권 제1호 | 1935-01-01 | 女流名士의 男便調査狀 | 잡저 | 원문제공 | |
37 | 삼천리 제7권 제1호 | 1935-01-01 | 新生活에 들면서 | 羅蕙錫 | 문예기타 | 원문제공 |
38 | 삼천리 제7권 제2호 | 1935-02-01 | 新生活에 들면서 | 羅蕙錫 | 문예기타 | 원문제공 |
39 | 삼천리 제7권 제3호 | 1935-03-01 | 三千里機密室(The Korean Black Chamber) | 소식 | 원문제공 | |
40 | 삼천리 제7권 제3호 | 1935-03-01 | 靑春을 앗기는 佳人哀詞 |
41 | 삼천리 제7권 제5호 | 1935-06-01 | 異性間의 友情論 아름다운 男妹의 記 | 羅蕙錫 | 문예기타 | 원문제공 |
42 | 삼천리 제7권 제5호 | 1935-06-01 | 조선녀성의게, 歐米女性을 보고 半島女性에게 | 羅蕙錫 | 논설 | 원문제공 |
43 | 삼천리 제7권 제5호 | 1935-06-01 | 李光洙, 許英肅兩氏間 戀愛書翰集 | 문예기타 | 원문제공 | |
44 | 삼천리 제7권 제6호 | 1935-07-01 | 나의 女敎員時代 | 羅蕙錫 | 회고·수기 | 원문제공 |
45 | 삼천리 제7권 제9호 | 1935-10-01 | 三千里機密室 The Korean Black Chamber | 소식 | 원문제공 | |
46 | 삼천리 제7권 제9호 | 1935-10-01 | 獨身女性의 貞操論 | 羅蕙錫 | 문예기타 | 원문제공 |
47 | 삼천리 제7권 제10호 | 1935-11-01 | (戱曲) 巴里의 그 女子 | 羅蕙錫 | 희곡·시나리오 | 원문제공 |
48 | 삼천리 제8권 제1호 | 1936-01-01 | 英米婦人參政權運動者 會見記 | 羅蕙錫 | 대담·좌담 | 원문제공 |
49 | 삼천리 제8권 제1호 | 1936-01-01 | 十萬圓의 朝鮮舘經營하는 金珊瑚珠女士(女社長을 차저) | 대담·좌담 | 원문제공 | |
50 | 삼천리 제8권 제4호 | 1936-04-01 | 倫敦救世軍托兒所를 尋訪하고 | 羅蕙錫 | 대담·좌담 | 원문제공 |
51 | 삼천리 제8권 제11호 | 1936-11-01 | 三千里 機密室 | 소식 | 원문제공 | |
52 | 삼천리 제8권 제12호 | 1936-12-01 | 玄淑 | 羅蕙錫 | 소설 | 원문제공 |
53 | 삼천리 제10권 제5호 | 1938-05-01 | 나의 東京女子美術學校 時代 | 羅蕙錫 | 회고·수기 | 원문제공 |
54 | 삼천리 제10권 제5호 | 1938-05-01 | 戀愛觀 批判, 毛允淑·羅蕙錫씨의 | 安德根 | 논설 | 원문제공 |
55 | 삼천리 제10권 제5호 | 1938-05-01 | 女流 文士의 『戀愛 問題』會議 | 대담·좌담 | 원문제공 | |
56 | 만국부인 제1호 | 1932-10-01 | 萬國婦人싸론 | 회고·수기 | 원문제공 | |
57 | 동명 제18호 | 1923-01-01 | 母된 感想記 | 羅蕙錫 | 목차제공 | |
58 | 동명 제19호 | 1923-01-07 | 母된 感想記 | 羅蕙錫 | 목차제공 | |
59 | 동명 제20호 | 1923-01-14 | 母된 感想記 | 羅蕙錫 | 목차제공 | |
60 | 동명 제21호 | 1923-01-21 | 母된 感想記 | 羅蕙錫 | 목차제공 |
61 | 동명 제23호 | 1923-02-04 | 觀念의 襤褸를 벗은 悲哀-羅蕙錫女史의 ‘母된 感想記’를 보고- | 百結生 | 목차제공 | |
62 | 동명 제24호 | 1923-02-11 | 觀念의 襤褸를 벗은 悲哀-羅蕙錫女史의 ‘母된 感想記’를 읽고- | 百結生 | 목차제공 | |
63 | 동명 제29호 | 1923-03-18 | 百結生에게 答함 | 羅蕙錫 | 목차제공 | |
64 | 서광 제6호 | 1920-07-05 | 婦人問題의 一端 | 羅蕙錫女史 | 목차제공 | |
65 | 여자계 | 목차제공 | ||||
66 | 학지광 제3호 | 1914-12-03 | 理想的 婦人 | 羅蕙錫 孃 | 목차제공 |
저서
- 나혜석전집(羅蕙錫全集)
- 나혜석 작품집
- 나혜석 자서전(유고)
- 첫사랑의 무덤으로 신혼여행을 떠나다
- 이혼 고백서
- 자유 연애
- 해인사 풍광(기행문)
그림[편집]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57794&cid=46702&categoryId=46753
- 자화상
- 파리 풍경
- 무희
- 나부 1
- 나부 2
- 선죽교
- 스페인 해수욕장
- 스페인 국경
- 해인사 홍류동
- 이화원 풍경
- 중국인 촌
- 수원 서호
- 수원성
- 염노장, 여승 초상화
- 인천풍경
판화
소설[편집]
시[편집]
第一篇 三·一運動 關係 新聞報道
2. 國外新聞 論說 記事
뉴욕 타임스
'관련인물 > 나혜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혜석 (도덕수업용) (0) | 2016.05.18 |
---|---|
나혜석羅蕙錫 (0) | 2016.01.10 |
한국독립운동사 (0) | 2015.07.09 |
나는 말한다 - 내게 금지된 것을 (0) | 2015.04.25 |
이혼 고백장 離婚 告白狀 중에서 (0) | 2015.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