開元占經 完解 개원점경 완해 1 - 1 - 1

 

 

開元占經  

 

                            唐瞿曇悉達撰唐書·藝文志載一百十卷

 

 

玉海唐志亦同又注雲:《國史志四卷崇文目三卷此本一百二十卷與諸書所載不符當屬後人分卷之異自一卷天占至一百十卷星圖均占天象自一百十一卷八穀占至一百二十卷龍魚蟲蛇占均占物異或一百十卷以前爲悉達原書

 

중국 당나라에서 활동하던 인도의 천문학자인 구담실달瞿曇悉達Gautama Siddhanta이 썼다.

구당서예문지舊唐書藝文志구당서 예문지에 110권이 실려 있다.

 

송나라 왕응린王應麟(1223-1206)이 쓴 천문.율력.음악등 27240류의 책玉海옥해역시

당서唐書를 인용한 것은 똑같다.

또 주석에 이르기를 송국사지宋國史志 4권 숭문목崇文目3권에 이 책은 120권이라 하니 여러 책마다 다르다.

후대인들이 그때마다 분류한 책의 권수가 다르다.

1天占천점에서 110星圖성도에 이르기까지 균점천상均占天象(천문학 좌표)

111팔곡점八穀占(자미원紫微垣별자리)에서

120용어충사점龍魚蟲蛇占(별자리 모양)”까지

균점물이均占物異(각기 다른 별자리 모양)이다.

 

? 110권 이전이 책을 구담실달의 원본이 아닐까?

그렇게 보아야당지唐志옥해玉海의 권수가 서로 맞아 떨어진다.

 

其後十卷後人以雜占增附之歟卷首標銜悉達曾官太史監事玉海開元六年詔瞿曇悉達譯九執曆則悉達之爲太史監當在開元初卷首又標奉敕撰而奉敕與成書年月皆無可考惟其中載曆代曆法止於唐麟德曆且雲李淳風見行麟德曆》。

그 후 10권은 후대인이 잡다한 것들을 끼워 넣은 것은 아닐까?

책의 서명에개원開元이라 표한 구담실달瞿曇悉達의 직함은 일찍이 태사감사太史監事였음을 고려할 때

옥해玉海에 보면 개원6(719)현종玄宗의 칙령을 받고 인도의 역법서구집력九執曆

(Navagraha)”을 번역해 올렸다.

즉 실달이 태사감이였든 당시 현종玄宗의 연호인개원開元初 712이 시작되는 때였다.

책의 서명에개원開元이라는 연호를 표한개원점경開元占經이라는 글을 올린 것이다.

이에 현종의 뜻을 받들어 글을 지어 올린 719년 때의 시점을 고려치 않고

오직 그중에 실려 있는 역대역법인 당고종高宗의 인덕麟德2(665)에 이순풍李淳風이 만든 태음력 인덕력麟德曆에 집착하고 있다.

또 이순풍李淳風의 인덕력麟德曆을시행했다고 말한다.

 

  考唐一行以開元九年奉詔創大衍曆》,以開元十六年頒之其時麟德曆遂不行此書仍雲見行麟德曆知其成於開元十六年以前矣所言占驗之法大抵術家之異學本不足存惟其中卷一百四一百五全載麟德九執二曆。《九執曆不載於唐志》,他書亦不過標撮大旨此書所載全法具著爲近世推步家所不及窺

玉海九執曆以開元二年二月朔爲曆首

今考此書明雲今起明慶二年丁巳歲二月一日以爲曆首亦足以訂玉海所傳之誤麟德曆雖載唐志》,而以此書較之多有異同若推入蝕限術月食所在辰術日月蝕分術諸類,《唐志俱未之載

보건데

당나라 승려 일행一行이 현종玄宗의 명에 따라 새로 편찬한개원대연력開元大衍曆729년에 사용되었다.

그 시기에는 인덕력麟德曆은 역법이 잘 맞지 않았는데 이 책에서는 후대에까지 인덕력麟德曆을 시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것이 이뤄진 것이 729년 전이었음을 알 수 있다.

(개원대연력開元大衍曆720년에 만들어 729년에 사용되었다.)

이 말은 점험지법占驗之法(역법의 좌표를 검증하는 방법)은 대체로 점술가의 또 다른 학문이다.

본문 내용에 부족한 부분이 있어 유일하게 그중 104.105권에 인덕력麟德曆과 구집력九執曆두역법을 모두를 올려놓았다.

구집력九執曆이 기록되지 않은 당지唐志와 다른 책 역시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 주요 내용만을 취합해놓은 것에 불과하다.

이 책에 쓰여 있는바 모든 역법을 적어 놓은 것은 근세에 와서 천체의 운행을 관측한 사람들이 눈여겨 볼만한 내용은 없다.

옥해玉海에 기록된 구집력九執曆에는 開元二年二月(7352 ) 초하루 삭(양력 73522804:55)의 시점을 曆元역원으로 했다.

역시 바르게 할 만하므로 옥해玉海에 그 잘못을 알린 것이다.

 

인덕력麟德曆에는 비록 그 이름이 실려 있으나 당지唐志와 비교하면 일치하지 않은 곳이 많다.

대략 추가한 내용에 식을 계산하는 방법.

월식이 일어나는 별자리 좌표의 계산 방법.

일식 또는 월식 때 달이나 해의 이지러진 비율 계산 방법 등 당지唐志가 갖추지 못한 것들을 수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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