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에 대한 빠른 이해와 전달을 위해 체계적 질서를 정한 것이 干支이다.
干支는 그냥 부호로써 만이 아닌 그들의 사상과 정서가 스며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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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의 천문적 의미
干支了解
12地支
1. 地支는 생명체의 탄생과정을 텍스트로 삼았다.
子자: 정자
說文]子: 十一月陽氣動,萬物滋入,
子字는 十一月의 양기가 일어나 만물이 번식하기 시작한다.
[前漢·律歷志] 孳萌於子
[한서·율력지]: 子字는 자라나고 번식하는 씨앗이다.
[釋名]: 子孶也陽氣始萌孶生於下也 於易爲坎 坎險也
기존의 해석은
“子字는 번식 한다는 뜻이다. 양기가 일어 자라나고 번식한다.
아래쪽에 살고 易에서 坎을 취한다.
험하고 어렵다”라고 해석하고 있다.
고문자 상형에서 인신할 수 있는 “精子”의 모양에 비추어 문자를 해석하면
[釋名]: 子孶也陽氣始萌孶生於下也 於易爲坎 坎險也 천문적 해석을 하면
[석명]: 정자는 번식 한다는 말이다. 양기가 일어 자라나고 번식하여 고환 속에 살다가 질 속으로 바꿔간다. 여성의 생식기이다.
生於下也는 “남성의 생식기에서 산다.”는 말이다.
아래쪽 “하초” 남성의 생식기 이다.
於易爲坎 : 구덩이로 바뀌는 곳. ----정자가 질 속으로 옮겨간다는 말이다.
(坎감: 구덩이. 치는 소리, 험하다).
坎險也: 음흉한 구덩이, ------여성의 생식기이다.
(險험: 험할. 음흉하다. 어렵다.)
--줄임--
丑축: 멘델 優劣法則
[前漢·律歷志] 孳萌於子,紐牙於丑。
前漢·律歷志] 孳萌於子,紐牙於丑。
丑紐也 寒氣自屈紐也 於易爲艮 艮限也 時未可聽物生限止
붙잡혀 묶인 것이, 한기는 스스로 묶여 굽어지고 머무르려 바꾸어진다. 머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시간이가면 생물체의 거동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未=성숙---未部)
12간지는 생명체의 탄생 과정을 축약했다.
丑字의 “잡다. 얻다.”의 의미는
음양이 만나 새새명의 탄생까지의 과정에서 1-12 간지 중 두 번째로서 좋은 씨앗, 좋은 상대를 고르는 시기쯤으로 , 선을 보거나, 연애시기를 연상케 한다.
고문자 상형에서 흔히 쓰이는 손의 모양인데 무척 날카롭게 그려있다.
족집게 모양이 무언가 선택적으로 취한다는 意象性이 나타나 보인다.
선택적으로 취한다는 내용이 고문에서도 보인다.
前漢·律歷志에 丑字의 의미를 설명하는 내용에 “紐牙於丑”라고 했다.
紐牙는 “ 대장 깃발을 잡아 묶는다.”는 뜻이다. “ 최상의 선택을 한다는 말이다. -멘델 법칙-
寅 “交接
寅자의 새로운 의미는 “交接”이다.
생명탄생 과정 설명에서 필수적인 음양의 합치라는 의미를 설명한
문자적 정확한 내용은 찾아내지 못했다.
단지 定字通에서 설문해자 자형의 설명 내용 중에
“寅古字从宀从申正月陽氣動欲上出陰尙强上閡于一不而達下復曳而不舒”라는 내용이 있다.
아래 고문자그림 중 小篆체에 그려있는 그림을 해석하는 내용인데.
“그림 속의 宀에 딸려있는 申자가 정월달의 양기가 솟구치려 움직인다.
오히려 음기가 강하여 위쪽이 막혀있어 한 번에 되지 않아
연이어 아래로 다시 당기니 조용하지 못하다. “
寅은 演과 같다하고 演의 의미 중에
“서로의 기가 통하다.”라는 의미가 있다.
夤部에 通「寅」옛날에는 夤자와 함께 쓰였다는데
【正韻】寅夤二字古疑通。 의문스럽다고 했다.
夤: 緣連也 “인연을 맺는다.”는 뜻이다.
이제 고문자의 그림에서 음양의 일치, 교접의 의미를 인신해 본다.
금문자를 보면 양쪽에 두 사람이 손을 내밀고 있고 가운데 서있는
사람의 몸에는 두 二자가 그려있다.
둘이 하나가 되다, 라는 의미이다.
소전체에서도 두 사람의 모양이 보인다.
한문학자들은 갑골문자는 화살 또는 병기의 일종으로 보고 있다.
갑골문 또한 두 배가 한 몸으로 붙은 듯 보인다.
마치 ♀ ♂ 암수기호를 보는 듯하다.
[석명]이라는 책에서 釋 天 第 一 에 천간10 ,지지12를 모두 설명하면서 유독 寅部는 거론하지 않았다.
묘한 일이다. 옛 선비님 입에서 차마 발설하지 않는 sex라는 단어라 그랬을까?
간지의 새로운 해석을 할 때 寅을 “交接”이란 의미로 이해하면 전체적 일관성을 갖게 된다.
생명의 시작은 교접 寅인으로 부터 시작한다.
世數세수를 따질 때도 1월은 寅월 이라한다.
고대 세상의 모든 시작점을 寅인으로 정한 것이다.
1월 寅인월
2월 卯묘:
3월 辰진:
4월 巳사.
5월 午오:
6월 未미:
7월 申신:
8월 酉유:
9월 戌술:
10월 亥해:
11월 子자:
12월 丑축월
卯 子宮
卯는 子宮이라는 의미이다.
정자 (子)를 얻어 (丑)교접 (寅)하여 자궁 (卯)으로 들어갈 차례이다.
卯: [說文解字] 冒也。二月,萬物冒地而出。象開門之形。故二月爲天門
冒자와 같다. 만물이 무릅쓰고 땅에 나온다.
열린 문 같은 모양이다. 2월을 하늘의 문으로 삼았다.
자궁이라는 의미의 더 정확한 내용은 冒모자에서 보인다.
卯는 冒也라 했으니
아래 [釋名]의 내용을 “冒는 자궁”의 의미로 해석한다.
木冒也 華葉自覆冒也
나무의 자궁이다. 꽃잎이 스스로 자궁을 감싸고 있다.
毛貌也 冒也在表所以別形貌且以自覆冒也
털의 모양이다. 털의 자궁은 모양과 달리 피부에 있다.
또한 이로써(피부) 자궁을 덥고 있다.
髦冒也 覆冒頭頸也
머리카락의 자궁이다. 덥고 있는 자궁은 머리와 목이다.
瞳子瞳重也 膚幕相褁重也 子小稱也 主謂其精明者也 或曰 眸子眸冒也 相裹冒也
눈동자의 씨는 눈동자와 겹쳐있다.
수정체막이(膚幕) 서로 겹쳐서 싸여 있다. 눈동자의 씨가 작다고 하는 것은 그 수정체가 맑아서 그렇게 말하는 것이다.
혹자는 눈동자의 씨는 눈동자의 자궁이라 한다. 서로 싸안은 자궁이다.
- 눈의 수정체는 눈의 자궁이라는 의미로 해석 -
帽冒也 巾謹也 二十成人士冠 庶人巾當自謹修於四敎也
모자는 자궁이다. 두건은 근엄한 것이니 20세에 성인으로 관례를 올린 학자의 관이다.
모두의 모자는 당연히 열심히 文行忠信을 수학하는데 있다.
- 모자 = 인품: 인품은 인성의 자궁이라는 뜻으로 이해함 -
鼓郭也 張皮以冒之其中空也
북은 거죽이다. 속에 들어있는 공간의 자궁으로써 가죽으로 둘러친 것이다.
矛冒也 刃下冒矜也 下頭曰鐏鐏入地也 松櫝長三尺其矜宜輕以松作之
창의 자궁이다. 칼날 아래 있는 자궁은 손잡이 이다.
아래쪽 머리 부분은 鐏(물미:준)이라 한다. 창끝은 땅에 박는다.
3척의 소나무로 손잡이는 당연히 가벼운 소나무로 만든다.
母冒也 含生巳也
어머니 자궁이다. 나눠진 생명을 감싸고 있다.
(巳 = 분할 ----天干 巳部에서)
-더 많은 문구가 있으나 줄임--
이제 冒字의 고문자 상형을 보자.
冒字의 상형은 해와 달을 그렸다고 한다.
해와 달 陰陽이 한데 모여 있다. 자궁의 의미이다.
나는 위 모양을 태반 陰 태아 陽으로 보았다.
고문자 상형에는 자궁 양쪽에 나팔관을 그리고 있다.
-줄임-
辰 착상하다.
辰진: 차례로 자리를 정하다. 착상하다. 라는 뜻으로 辰字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한다.
辰진: 차례로 자리를 정하다. 착상하다. 라는 뜻으로
辰字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한다.
[釋名] 辰伸也。物皆伸舒而出也
착상하여 펼치는 것이다.
물질은 모두 서서히 나와 펼쳐진다.
[說文]辰:震也 三月陽气動,雷電振,民農時也 物皆生
착상하는 것은 애를 밴 것이다. - 震애 밸 신-
삼월 양기가 진동하여 우레와 뇌동으로 애를 밴다.
농사를 시작하고 만물이 자라난다.
고문자에서 착상의 의미를 보자.
[說文]辰:震也 三月陽气動,雷電振,民農時也 物皆生
착상하는 것은 애를 밴 것이다. - 震애 밸 신-
삼월 양기가 진동하여 우레와 뇌동으로 애를 밴다.
농사를 시작하고 만물이 자라난다.
고문자에서 착상의 의미를 보자.
갑골문자는 마치 도서관 사서가 책을 정리하는 모양을 그렸다.
辰: 차례로 자리를 정하다. 착상하다. 라는 의미이다.
巳 分列
巳 分列의 의미이다.
釋名: 巳紀也 皆有定形可紀識也
나누는 것은 일의 실마리이다.
모두 실마리를 알 수 있는 정해진 형태를 가진다.
(- 사물은 나누워 보아야 그 실체를 알 수 있다는 뜻으로 이해함 - )
巳耕者曰田 田塡也 五稼塡滿其中也
나누워 밭갈이하는 것은 밭이다.
밭을 채우는 것은 가운데 오곡을 가득 채워 심는 것이다.
懷回也 本有去意回來 就巳也 亦言歸也 來歸巳也
다다른 횟수이다. 본디 되돌아오려고 간 것이니,
한 바퀴 돌아온 것을 나눈 것이다. 역시 돌아왔다는 말이다.
오고 간 것을 나눈 것이다. - 왕복 = 2회로 계산 -
善惡孝子期於盡養道而巳也
선하고 악하고 효자의 구분은 모두 키운 방법으로 나눠진다.
父甫也 始生巳也
1. 아버지의 채소밭이다. 삶이 나눠지기 시작 한다.
- 分家의 의미로 해석 함 -
2. 아버지의 字이다. 삶이 나눠지기 시작 한다.
- 代 를 이어간다는 의미로 해석 함 -
母冒也 含生巳也
어머니 자궁이다. 나눠진 생명을 감싸고 있다.
- 冒:자궁 --- 卯部에서 -
巳巳也 陽氣畢布巳也於易爲巽 巽散也 物皆生布散也
나누고 나눈 것이다.
양기를 완전히 펼쳐서 나누면 부드럽게 바뀐다.
부드러움은 퍼진다.
만물은 모두 나누어 분포하여 생긴다. -세포분열의 의미가 기술되있다.-
청나라 朱駿聲 (주준성)은 巳자를 태아라 했다.
[說文通訓定聲‧頤部]“巳孺子為兒,襁褓為子,方生順出為,未生在腹為巳。
午오: 부풀다.
午字에 관련된 [釋名]내용
釋名: 午仵也 陰氣從下上與陽相仵逆也於易爲離離麗也 物皆附麗陽氣以茂
부풀어 오른 짝이다. 음기는 아래로 따르고 위쪽은 똑같이 양기가 짝을 지어 거꾸로 간다.
바꾸어가며 떨어져나가 분할된다. 물질이 모두 떨어져서 붙으니 양기가 무성해진다.
세포 분열의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자궁에 착상된 수정체가 이제 막 세포분열을 해서 개체가 늘어나기 시작하여
태아가 자라난다는 말이다.
고문자 午의 상형에서도 “부푼다.”의 의미를 인신할 수 있다
세포분열을 하니 자궁이 이완되고 배가 부풀어 오른다는 말이다.
未 점진적
未미: “점차로. 진행. 성숙”라는 의미이다.
釋名
丑紐也 寒氣自屈紐也 於易爲艮 艮限也 時未可聽物生限止
붙잡혀 묶인 것이, 한기는 스스로 묶여 굽어지고 머무르려 바꾸어진다.
머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시간이가면 생물체의 거동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스스로 묶여 굽어지고 머무르려 바꾸어진다. : 태아의 형태가 만들어 진다는 말이고,
거동의 소리: 배속에서 아기가 태동을 시작한다는 말이다.
釋名: 未昧也 日中則昃向幽昧也
점점 어두워진다.
해가 중천에서 곧 기울어 그윽한 곳을 향하는 어둠이다.
未字:의 천문적 의미는 “점차로. 성숙 ”이다.
고문자의 상형은 점점 자라나는 무성한 나무의 형상이다.
申 온전하다.
申신:[1599 ]伸. 重. 明約束. 地支之第九位 欠伸. 猿. 伸通.
釋名: 信申也 言以相申束使不相違也
: 申身也 物皆成其身體各申束之使備成也
천문적 해석으로 申신:은 “온전하다.”의 의미를 가진다.
釋名: 信申也 言以相申束使不相違也
믿음은 온전해야한다는 말은 서로 온전하게 결속하여 서로를 배척하지 않고 쓰여야한다.
: 申身也 物皆成其身體各申束之使備成也
온전한 몸이란 사물은 모두 신체의 각 부분이 온전하게 결속하여 쓰임에 준비한다.
申神也 완벽한 神이라한다. 고문자를 보면 태극문양을 인신하게 된다.
太極은 완벽을 의미한다는데....
酉유: 무르익다.
釋名: 酒酉也: 술은 무르익는다.
釀之 米麴西澤久而味美也:
술을 빚는 것은 쌀과 누룩을 오래도록 그늘에 두면 좋은 맛이 난다.
[廣韻]에 酉飽老也라고 했다. 酉의 의미는 “충분히 나이가 들었다는 말이다.
천문적 해석의 의미로써 胞胎養生의 순서에서 10번째 酉는 임신 후
10 개월이 되어 만삭이 되었다는 뜻의 “무르익다”이다.
고문자 상형을 보면 그 옛날 시골에서 본 소주단지와 흡사하다.
戌 술 부수다
戌술은 “부수다. 쪼개다.”의 의미를 가진다.
釋名: 戌恤也. 부수어 구해낸다.
物當收歛矜恤之也亦言脫也落也 만물은 창을 구해 얻어내서 구해내는 것 이다. 또한 떨어져 밖으로 나온다는 말이다.
만물이 창을 얻어 구해낸다는 말을 아기를 해산하기 전에 양수를 터뜨린다는 말이다.
脫也落也 태줄을 끊고 모체와 분리된다는 말이다.
亥혜 대탈출
석명: 亥核也 收藏百物核取其好惡眞僞也 亦言物成皆堅核也
亥는 “해산하다. 뚫고나오다.”의 의미가 있다.
亥核也: 뚫고나온 씨앗이다.
收藏百物核取其好惡眞僞也: 간직한 백물의 씨앗을 취해 그 좋고 나쁨이 나타난다.
亦言物成皆堅核也: 또한 만물은 단단한 씨앗들로 만들어졌다.
亥는 “뚫고나오다. 해산하다”의 의미이다.
고문자의 그림에서 보듯
甲骨文字와 金文자의 상형은 신생아가 젖을 먹는 모양이다.
小篆소전체의 문자 상형을 보면 어미의 자궁에서 나온 아이와
두사람이 되었다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꽃신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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