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火四頌
68字
四九二七金火門: 4,9 ,2,7은 금성과 화성의 문
古人意思不到處: 옛 사람들의 뜻을 알 수 없는지라.
我爲主人次第開: 나를 중심으로 차례차례 열어 보니.
一六三八左右分列: 1,6, 3,8이 좌우로 나뉘어 줄지어있는데
古今天地一大壯觀: 지나쳐간 하늘과 지금의 땅의 변화는 하나같이 주역34大壯卦 20觀卦의 법칙을 따른다.
今古日月第一奇觀; 현재의 해와 지나간 달의 변화는 제일먼저 주역 20觀卦의 법칙을 따른다.
歌頌七月章一篇: 노래로 하면 詩經豳風七月章(시경빈풍칠월장)에 모두 적혀있다.
景慕周公聖德: 주공의 (천문으로 弘益한) 성덕을 높이 우러르니
於好夫子之不言是今日: 옳다! 공자가 말 할 수 없었던 이유를 오늘에야 알겠구나!
이 노래는 고작 68字에 불과하나 내용상 의미는 天文學 槪論書만큼이나 방대하다.
일부께선 금성과 화성의 위치변화. 천문좌표의 설정. 태양과 달의 변화.등등의 천문이론을
周易과 詩經의 豳風七月章의 내용을 빌어서 설명하고자 했다.
詩經豳風七月章의 내용은 周나라 周公이 섭정을 그만두고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부족한 成王을 등극시킨 뒤,
백성들의 농사짓는 어려움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지은 것이다.
그 내용에는 12달 농사법 이야기 속에 별자리의 변화와 고대 천문의 많은 이론이 감춰있다.
굳이 천문 이론을 論할 것 없이 七月章내용을 참고하라는 말이다.
또한 공자께서 주역에서 확실하게 천문의 내용임을 말하지 못한 사실 까지도 이해하고 계셨다는 말이다.
夫子之不言:공자가 말 못한 것은 천문 내용이라 말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천문은 고대 왕권의 상징이며 천자만의 유일한 帝王學이었다.
사기를 쓴 사마천 또한 사기내용 중에서 천문관측 기록은 남겼으나.
천문의 방법은 말하지 않았다.
훗날 班固반고가 律曆志율력지지어 첨가했고.
또한 천문학 이론서인 史記 龜策列傳구책열전은 사마천이 쓴 글이 아니고
楮少孫저서손의 작품이 뒷날 사기에 보태진 책이다.
한편 사마천은 사기 내용 중에 山海經에 대해서는 論할 수 없다고 하였다.
山海經은 천문 지리 역사서이기 때문이었다.
천문학의 공개는 천기누설이요 천기누설 현장즉사다.
공자가 말 못한 사연은 이러하다.
해설 ---작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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