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피타 追放>

 

(李箱의 靈前에 바침) / 이상의 영전에 바침    

 

 

 

 

파초 잎파리처럼 축 느러진 중절모 아래서                                         芭蕉, 中折帽

빼여 문 파이프가 자조 거룩지 못한 원광을 그려 올린다.                       圓光,.

거리를 달려가는 밤의 폭행을 엿듣는                                                 暴行,

치껴올린 어께가 이 걸상 저 걸상에서 으쓱거린다.                   

주민들은 벌서 바다의 유혹도 말 다툴 흥미도 잃어버렸다.                     住民

 

깐다라 벽를 숭내 낸 아롱진 잔에서                                                 壁畫,  盞

쥬피타는 중화민국의 여린 피를 드리켜고 꼴을 찡그린다.                       中華民國

‘쥬피타 술은 무엇을 드릴가요?’                                              

‘응 그 다락에 언저 둔 등록한 사상을랑 그만둬.                                   登錄, 思想

빚은 지 하도 오라서 김이 다 빠젔을걸.                                     

오늘 밤 신선한 내 식탁에는 제발                                            

구린 냄새는 피지 말어’.                                                         

 

쥬피타의 얼굴에 절망한 우숨이 장미처럼 히다.                                   絶望

쥬피타는 지금 씰크햇트를 쓴 영란은행 노오만 가                            英蘭銀行, 氏

글세대영제국 아츰거리가 없어서                                                     大英帝國

장에 게란을 팔러 나온 것을 만났다나.

그래도 게란 속에서는

빅토리아 여왕직속의 악대가 군악만 치드라나.                                    女王 直屬, 樂隊, 軍樂,

 

쥬피타는 록펠라 씨정원에 만발한                                                  氏   庭園,

곰팽이 낀 절조들을 도모지 칭찬하지 않는다.                                       節操

 

별처럼 무성한 온갓 사상의 화초들.                                                    思想, 花草,

기름진 장미를 빨아먹고 오만하게 머리 추어든 치욕들.                          恥辱

 

쥬피타는 구름을 믿지 않는다. 장미도 별도……

쥬피타의 품 안에 자빠진 비둘기 같은 천사들의 시체.                             天使,  屍體

거문 피 엉크린 날개가 경기구처럼 쓰러젔다.                                        輕氣球처럼

딱한 애인은 오늘도 쥬피타다려 정열을 말하라고 졸르나                         愛人

쥬피타의 얼굴에 장미 같은 우숨이 눈보다 차다.

땅을 밟고 하는 사랑은 언제고 흙이 묻었다.

 

아모리 따려 보아야 스트라빈스키의 어느  졸작보다도                            拙作

이뿌지 못한 도, 레, 미, 파……인생의 일주일.                                        一週日

은단추와 조개껍질과 금화와 아가씨와                                                 金貨

불란서 인형몇 개 부스러진 꿈 쪼각과……                                            佛蘭西, 人形,

쥬피타의 노름감은 하나도 자미가 없다.

 

몰려오는 안개가 겹겹이 둘러싼 네거리에서는

교통순사 로오랑 씨 로오즈벨트 씨 기타 제씨가                                     交通巡査, 氏

저마다 그리스도 몸짓을 숭내 내나

함부로 돌아가는 붉은 불 푸른 불이 곳곳에서 事故만 이르킨다.                事故,

그중에서도 푸랑코 씨의 직립부동의 자세에 더군다나 현기ㅅ증이 났다.     直立 不動,

 

쥬피타 너는 세기의 아푼 상처였다.                                                     世紀,

악한 기류가 스칠 적마다 오슬거렸다.                                                  惡, 氣流,

쥬피타는 병상을 차면서 소리첬다

‘누덕이불로라도 신문지로라도 좋으니

저 태양을 가려 다고.

눈먼 팔레스타인의 살육을 키질하는 이 건장한                                      殺戮,

대영제국의 태양을 보지 말게 해 다고’                                                 大英帝國

 

쥬피타는 어느 날 아침 초라한 걸레 쪼각처럼 때 묻고 해여진

수놓은 비단 형이상학과 체면과 거짓을 쓰레기통에 벗어 팽개첬다.           形而上學

실수 많은 인생을 탐내는 썩은 체중을 풀어 버리고                                 體重

파르테논으로 파르테논으로 날어갔다.

 

그러나 쥬피타는 아마도 오늘 세라시에 페하처럼                                   陛下

해여진 망또를 둘르고

문허진 신화가 파무낀 폼페이 해안을                                                   神話,海岸,

바람을 데불고 혼자서 소요하리라.

 

쥬피타 승천하는 날 예의 없는 사막에는                                               昇天, 禮儀,

마리아의 찬양대도 분향도 없었다.

길 잃은 별들이 유목민처럼                                                                 遊牧民

허망한 바람을 숨 쉬며 떠 댕겼다.

허나 노아의 홍수보다 더 진한 밤도

어둠을 뚫고 타는 두 눈동자를 끝내 감기지 못했다.

 

≪초판본 김기림 시선≫, 김기림 지음, 김유중 엮음, 100~104쪽.

 

 

김기림

 

바다와 나비

 

아무도 그에게 수심(水深)을 일러준 일이 없기에
흰나비는 도무지 바다가 무섭지 않다.

청(靑)무우 밭인가 해서 내려갔다가는
어린 날개가 물결에 절어서
공주처럼 지쳐서 돌아온다.

삼월달 바다가 꽃이 피지 않아서 서거픈
나비 허리에 새파란 초승달이 시리다.

                                             <출전 : 바다와 나비 1946 >

이 시 또한 이상을 기리며 쓴시로 이해된다.  1939년 4월 <여성>지에 발표된 작품으로 알려진다.

 

하얀 피부에 백구두를 신은 이상  주피터

쥬피타 追放추방

누가 이상을 일본으로 추방시킨 것일까?

 

 흰나비가 되여  쫒기듯 바다 건너 일본으로 갔다. 

꿈도 펼치지 못한체

3월달 동경 경찰서에서 새파란 초생달이 되어  풀려나왔다.

새파란 초생달

혹? 이상의 허리에 고문의 흔적이라도 남아 있었던 것일까?

 

이상의 작품 속에는 여러차레 나비 이야기가 나온다.

나비가 의미하는 바는?

이상과 김기림이 공유한 Allegory알레고리.......

 

관련글  바다와나비

 

나비를 그리는 쥬피터, 메르크리우스 신과 덕의 신  - Dosso Dossi도소 도시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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